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스마트 글로벌 표준정책’ 국회 간담회 개최

기사승인 2023.03.20  20:37:24

공유
default_news_ad1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한무경 의원은 20일 스마트홈 표준 연합(CSA, 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대표단과 ‘스마트 글로벌 표준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무경 의원실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는 CSA 정례회의로 세계 스마트홈 시장의 입법 및 정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토빈 리처드슨 대표, 유진 리더만 구글 모바일 보안 전략 담당 이사 등 CSA 주요 관계자와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외에도 국내외 유수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스마트홈 관련 정보보안 이슈 등에 대한 입법 및 정책 마련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한 의원은 “올해 국내 스마트홈 시장 규모만 100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며 “이는 새로운 도전이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어 스마트홈 시장에 대한 산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이날 간담회를 토대로 “향후 국회 차원에서 스마트홈 관련 이슈에 대한 입법 및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 미래 먹거리를 위한 산업 전략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토빈 리차드슨 CSA 대표는 “각 국가별 지역적 특성, 제도 등이 다양하지만, 이를 표준화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며 “특히 스마트홈 글로벌 표준의 핵심은 사물인터넷(IoT) 보안 및 정보보호 강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스마트산업협회가 지난 2021년 조사한 국내 스마트홈 산업 동향조사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지난 2019년 약 70조9000억원, 지난 2020년 78조2000억원, 지난 2021년 85조7000억원 순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시장 규모는 100조4000억원으로 전망된다.

한편 CSA는 제조, 정보기술(IT), 반도체 등 산업 전반의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모여 IoT 스마트홈 관련 표준을 만드는 민간체다. 현재 삼성전자, LG전자, 아마존, 애플, 구글,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 500여개사가 참여 중이다.

정희돈 기자 news@kpci.co.kr

<저작권자 © 오늘의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