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메타버스 거점도시 강원특별자치도 토론회’ 개최

기사승인 2023.05.24  19:48:04

공유
default_news_ad1

강원도와 노용호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림대학교와 한국실감메타버스콘텐츠협회(KOVACA)가 주관하는 '메타버스 거점도시 강원특별자치도 토론회'가 24일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초거대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로 인한 새로운 변화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콘텐츠 산업 발전과 특성화 등 산업 진흥을 위한 폭 넓은 정책 제안을 경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 발제자로 나선 정태경 한림대 교수는 "초거대 AI와 메타버스 산업을 위한 강원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미래 전략산업의 방향과 초거대 AI와 메타버스산업의 활성화로 인한 지역경제 부흥 방안에 대해 폭넓게 다뤘으며 특히 강원도 특화 산업 분야인 의료·바이오, 공공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뉴노멀 시대 강원특별자치도에 대해 제안했다.

이어서 김은혜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메타버스 관련 국내 입법 동향'이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한 국내 입법 동향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서 미국의 영화제작투자 인센티브 제도 사례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 세액공제 방안을 발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김진각 성신여자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서병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임현승 강원대학교 교수 등 7명의 패널이 강원특별자치도 신기술 산업 육성과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광열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개회사에서 "새로운 기술은 막연한 두려움을 동반하기 마련이다"라며 "초거대 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성장 동력 제공과 이를 이용해 도민에게 지금까지 누릴 수 없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활동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 제안한 노용호 의원은 "강원도는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라는 비전과 함께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로 거듭날 것"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가 미래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초거대 AI·메타버스는 물론 반도체와 헬스케어, 전기차 등 미래 산업관련 제도적 기반을 국회 차원에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상규 KOVACA 협회장은 "K-콘텐츠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지금, 신기술과 접목된 새로운 개념인 신기술융합콘텐츠가 메타버스 등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며 "K-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과 기업의 노력이 절실하고 강원특별자치도는 법률적·제도적으로 AI와 메타버스 분야 전진기지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정희돈 기자 news@kpci.co.kr

<저작권자 © 오늘의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