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서 '2021 대한민국 항공보안' 세미나 개최

기사승인 2021.11.22  13:07:51

공유
default_news_ad1

- 23일 파라다이스시티호텔... 최신 정책·기술동향 공유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11월 23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코로나-19 이후 항공보안 환경변화 및 긍정적 보안문화 확산’이라는 주제로 2021 대한민국 항공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항공보안 세미나는 2005년을 시작으로 올해 16회째를 맞았으며, 그동안 정부와 산·학·연 간 항공보안 분야 최신 정책과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항공보안체계 발전에 기여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현장 참여인원을 최소화(100명 이내)하되, 항공보안종사자와 항공업계 관계자는 물론 관심 있는 일반인도 항공보안 최신 동향을 접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녹화하여 인천공항공사 유튜브(www.youtube.com/IncheonAirport)를 통해 송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코로나-19 이후 항공보안 주요 이슈에 대해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의 주제발표(9개)와 토론이 진행된다. 국가정보원은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테러 양상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최신 보안검색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이어 항공사 등이 기내난동 등 불법행위 대응, 승객 신분확인, 기내 반입금지물품 및 의심행동 신고 등에 대한 발표를 통해 항공보안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정보를 공유한다.

특히, 민간항공 분야의 국제기준을 관장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21년을 보안문화의 해*(Year of Security Culture 2021)로 지정함에 따라, 보안인식 제고 및 보안문화 증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보안문화 확산과 관련하여 미국 교통보안청, 대한항공 등 국내외 주요기관의 추진현황 비교 및 전문가 토론을 통해 긍정적인 보안문화를 형성하고 보안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국민들에게 항공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보안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자연스럽게 보안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안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항공운송 재개 및 여행객 증가에 대비하여 현장 근무자들에게 테러 등 비정상적인 상황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보안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중요한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변화를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정부와 산·학·연이 힘을 모아 국가항공보안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여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항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정환 기자 ko-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오늘의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